본문 바로가기

STADEM Resources/STADEM News

세종시에 첫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

과학예술영재학교가 설립된다는데, 결국 지속성 여부는 대학입시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일것 같습니다. 자립형 사립고도 학부모들에게는 결국 대입에 유리하냐 아니냐로 판단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과학고와는 어떻게 차별화가 되며 과학고에 진학하려는 영재들을 데려오기에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앞으로 관심있게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

인천·세종시에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 (2012.11.27 교과부)

인천 2016년, 세종시 2015년 개교…전국 단위 선발 

.

인천시와 세종시에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첫 과학예술영재학교가 들어선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인천시와 세종시에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한 과학예술영재학교를 지정·설립한다고 26일 밝혔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융합인재교육(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을 목표로 과학기술·인문학·예술 심화 교과를 운영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융합 인재 양성학교다.

.

과학예술영재학교 공모에는 총 4개의 시·도(학교)에서 응모했다.

교과부는 영재교육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인천시와 세종시에 과학예술영재학교를 지정·설립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교과부는 “과학예술영재학교가 과학 분야 심화교육 뿐만 아니라 과학과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전문·심화 교과 운영을 통해 대학 및 산업계 등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융·복합인력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현장 탐구, 전문프로그램 이수, 소그룹 연구 등 학생의 체험·탐구활동을 강화하는 등 학교 내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과학분야 실험실습실 외에 융합교육을 위한 별도의 시설과 설비를 갖춰 기존 학교와 차별화되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와 함께 체험·실험이 바탕이 된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첨단 기자재 및 관련 시설도 구축된다.

이번에 지정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신설, 가칭)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신설, 가칭)는 졸업학점 이수제를 운영한다.

우수교원 확보를 위해 전국 단위의 교사 공모를 실시하고, 학교장 개방형 공모제를 통해 과학예술영재학교 교육운영의 전문성을 높일 예정이다.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며, 사회적 배려대상자 등은 정원 외로 뽑는다.

교과부는 인천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과학예술영재학교 개교 전까지 교육과정 편성, 시설·기자재 확충, 학생 선발 및 진로 지도 계획 등을 함께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문의 : 교육과학기술부 과기인재육성과 02-2100-6233


세종시에 첫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 (경향신문, 2012-11-27, 김영이 기자)

세종시에 국내 첫 과학예술영재학교가 들어선다.

세종시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예술영재학교 공모에서 선정돼 201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인천시에도 과학예술영재학교가 설립된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융합인재교육을 목표로 과학기술·인문학·예술 심화 교과를 운영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융합 인재 양성학교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세종시 1-2 생활권 과학고 설립 부지에 초기 투자비용 420억원이 투입돼 설립된다.

교육과정은 수학·과학과 인문·예술의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기반 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된다. 일반교과 120학점, 융합교과 42학점, 창의탐구·연구 활동 23학점 등 총 185학점을 이수하도록 했다.

학생 규모는 학년당 6학급, 학급당 학생 수 15명 등 총 90명을 전국 단위로 선발하며 이 가운데 6명은 지역 우수자, 사회적 배려대상자, 외국인 전형에 배정할 방침이다.

전형방법은 서류평가와 과학·예술 소양 평가, 집합·면접 평가 등으로 이뤄진다.

교장은 전국·세계 단위의 개방형 공모로 선발하며 STEAM 교과 교육을 위해 인근 대학교수는 물론 박사급 연구원을 겸임교수로 초빙할 예정이다. 교원 1인당 학생은 5명 이하, 교원 수업시수도 주당 12시간 이하를 유지할 방침이다.

모든 교실에는 스마트교육 시스템이 구축되며 실험실습실, 공동첨단기기실, 기숙사, 게스트하우스, 예술공연장, 연기·악기 연습실, STEAM교육센터 등이 들어선다.

세종시교육청은 과학예술영재학교가 개교하면 생활권에 내년 3월 개교하는 국제고등학교, 인근 S-1 생활권 내 2015년 문을 열 예정인 세종종합예술고등학교(가칭)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TADEM Resources > STADEM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lock your creativity  (0) 2014.02.01